안녕하세요, 만드는 과정을 즐기는 게으른 늘보입니다.
여러분에게 시간을 드리려 합니다.
검색하다 보면, 광고목적으로 흔히들 쓰는 '로얄키워드', '황금키워드'가 있습니다. 그럼 로얄키워드는 뭘까요?
"로얄 키워드 : 글을 쓰거나, 광고에 사용할 때, 상위에 노출되는 키워드"
무료로 나눠주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로얄 키워드' 와 같이 마법같은 키워드를 돈을 받고 만들어 준다고 하는데, 정말 돈을 들여 써야 할까요?
그럼 여기서 제가 질문 세가지를 드리겠습니다.
- 첫째, 내가 받은 키워드가 사람들이 찾는 검색어일지 확신하나요?
- 둘째, 내가 원하는 고객의 반응을 이끌어 내는 키워드라 확신하나요?
- 셋째, 돈을 들여서 산 키워드 평생 '로얄키워드' 일까요?
이 세가지 질문에 대한 제 대답은 'NO!' 입니다. 그럼, 돈을 주고 살 필요가 없습니다.
제가 여러분에게 고객에게 눈에 띄면서 고객을 제 서비스에 머무를 수 있는 '롱테일키워드'를 그냥 드리는게 아니라, '롱테일 키워드'를 만드는 법을 무료로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댓글과 공감을 해주시는 분께 한해 1달간 무료로 '키워드를 만드는 법'과 키워드를 조합하는 엑셀 프로그램을 나눠드리겠습니다.
여려분의 시간은 소중하니까요.
키워드를 만드는 순서는,
사람들이 찾는 키워드 선정
상품을 판매하거나, 글을 쓰는 사람은,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를 찾는지 먼저 알아야 합니다. 판매자가 쓰는 용어가 아닌 구매자, 독자가 알고 있는 용어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명확한 목표 선정
무조건 사람이 많이 찾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의 대상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제공할 수 없지만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고 키워드를 선정하면, 이용하는 사람에게 신뢰를 떨어뜨려, 다시 찾지 않는 서비스가 될 것입니다.
목표를 분명히 전달
제공하는 서비스가 정확하게 어떤 목적인지 분명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물건을 파는 것인지, 싸게 살 수 있는 방법을 전달하는 것인지, 이 물건이 제일 싸다는 것을 홍보하는 것인지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뭔가 원론적인 이야기들 만 나열한 것 같나요? 아래에 키워드를 만드는 예시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은, 이 주걱을 보신 적이 있나요?
이 주걱은, 그릇에 있는 장을 덜 때, 그릇에 남는 장이 없도록 하는 이른바 '알뜰주걱' 입니다.
그럼, 이 상품을 팔 때, 알뜰 주걱이라는 키워드를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만, 여기에는 함정이 있습니다. 모든 사람이 이 주걱을 '알뜰주걱'으로 알까요? 그게 아니라면, 사람들은 이 주걱을 뭐라고 많이 검색할까요?
이를 알아내는 데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제가 쓰는 방법은 네이버 광고 시스템의 키워드 도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네이버 광고에서 키워드를 확인했을 때, 예상하지 못한 결과를 보았습니다.
제가 아는 제품의 이름과는 다르게 '실리콘 주걱'이라는 키워드를 더 많이 검색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알뜰 주걱도 많은 사람이 검색하고 있습니다. 그럼 메인으로 가져갈 키워드는 '실리콘주걱'과 '알뜰 주걱' 입니다.
메인으로 쓸 키워드를 찾았으니, 목표를 잡아야 합니다. 사이즈 별로 볼 것인지, 제가 판매할 지역별로 볼 것인지, 또는 판매하는 것인지, 싸게 사는 법 혹은 좋은 물건을 찾는 법을 공유할 것인지 정합니다.
저는 소스를 만들 때 쓸 수 있는 저렴한 알뜰 주걱을 판매하는 것을 목표로 정해보겠습니다.
먼저, '소스를 만들기 위한 알뜰 주걱'을 알리기 위한 세부 정보 키워드는,
- 소스용
- 1인용
- 소형
- 작은
이 정도가 있습니다. 그리고 '저렴한 상품'이라는 정보를 알리기 위해
- 가성비
- 저렴한
- 싼
- 알뜰한
이렇게 키워드를 뽑아 봤습니다. 더 많은 생각이 나시거나 본인의 전문 분야일 경우에는 더 많은 키워드를 뽑으실 수 있을 겁니다.
이렇게 뽑아진 정보로 만든 키워드를 종합해 보면,
- 실리콘주걱
- 알뜰주걱
- 소스용 실리콘주걱
- 1인용 실리콘주걱
- 소형 실리콘주걱
- 작은 실리콘주걱
- 소스용 알뜰주걱
- 1인용 알뜰주걱
- 소형 알뜰주걱
- 작은 알뜰주걱
- 가성비 알뜰주걱
- 저렴한 알뜰주걱
- 싼 알뜰주걱
- 알뜰한 알뜰주걱
- 가성비 실리콘주걱
- 저렴한 실리콘주걱
- 싼 실리콘주걱
- 알뜰한 실리콘주걱
- 소스용 가성비 실리콘주걱
- 소스용 가성비 알뜰주걱
- 소스용 저렴한 실리콘주걱
- 소스용 저렴한 알뜰주걱
- 1인용 가성비 실리콘주걱
- 1인용 저렴한 실리콘주걱
- 소형 가성비 실리콘주걱
아직 다 못적을 정도로 많습니다. 그리고 키워드 종류별로 나눠놨습니다.
먼저 첫번째는 단순히 메인 키워드만 적었습니다. 이 키워드는 사람들이 많이 쓰지만, 경쟁이 높은 키워드 입니다.
두번째는 세부 키워드 1가지만 조합을 했습니다. 어떤 실리콘 주걱인지 명시해 보다 경쟁력을 갖춘 키워드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같은 키워드 경쟁자가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마지막 키워드는 세부 키워드 2가지를 조합한 키워드 입니다. 키워드를 사용하는 경쟁자가 적고, 고객이 키워드만 보고도 확실히 제품의 정보를 알 수 있어, 정말 필요하고 구매를 원하는 사람이 클릭할 확률이 높아 작성자의 의도에 맞는 사람들을 모으는데 효과적인 키워드가 될 것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키워드가 여러분에게 '황금알을 놓는 거위' 같은 '황금 키워드'가 되실거라 자부합니다.
그런데, 뭔가 아쉽습니다. 키워드를 만드는데, 시간도 들고 조합하려 타이핑을 하는데 시간도 듭니다. 단순히 알뜰 주걱 하나에도, 심지어 다 쓰지도 않았는데 25개의 관련 키워드를 뽑았습니다.
이제 공감과 댓글을 달아 주시는 분들께, 시간을 선물해 드리려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무료로 '키워드를 만드는 법'과 키워드를 조합하는 엑셀 프로그램을 댓글에 남겨주시는 이메일로 보내드리겠습니다.
아! 여러분의 개인 정보는 소중하니까, 이메일이 쓰여진 댓글은 '비밀댓글' 로 쓰시면 됩니다. 1달간 무료 서비스를 진행하겠습니다. (기간 : 6/30 까지!)
앞으로 다른 주제로 여러분들께, 시간을 선물해 드릴 '게으른 늘보'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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