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1일차 - 엑셀로 업무일지양식 만들기>
지난 글에서 같이 볼 수 있는 프로젝트 스케줄을 만들겠다고 이야기한 다음, 그동안 시행착오를 겪은 내용을 바탕으로 바로 시스템을 구성하기 시작했습니다. 구성을 하는 과정에서 '목적이 명확해야 쓰거나 읽으시는 분들이 공감할 수 있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 얘기해주시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같이 볼 수 있는 프로젝트 스케줄의 목적은
1. 한번 입력된 데이터로 목적 읽는 사람에 따라 재 가공 없이 자동으로 정리해 반복적인 업무 시간을 줄이기 위함.
2. 지난번 했던 일을 어떻게 진행했고, 어떻게 관리 했는지 돌아보기 위함.
3. 현 시점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작성자, 보고 받는 사람, 같이 일하는 사람 모두 쉽게 확인할 수 있기 위함.
입니다.
여담이지만, 업무를 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하지만 번거롭고 신경이 많이 쓰인 그리고 시간이 많이 들었던 부분이 '보고'였습니다. 이미 알려진 내용을 상황에 맞게 정리하는 것이 반복작업이라 생각이 들어서, 내 시간을 아껴보고자 이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재 가공 없이 자동으로 정리 하기 위해서 제가 선택한 방법은 엑셀 매크로로 업무일지양식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업무 일지 시스템은,
파란 선으로 표시된 정보들이 입력되면, 그 내용을 바탕으로 업무 현황, 업무 관리, 프로젝트 스케줄로 정리되도록 설계했습니다. 이 과정을 자동으로 하기 위해서 엑셀매크로를 이용했고, 데이터베이스 또한 엑셀을 이용합니다.
시스템은 나름 구성을 했으니, 이제 작성하려는 양식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엑셀로 업무일지양식의 뼈대를 만들어 봤습니다.
사용하는 버튼구성을 먼저 보여드리면,
이렇게 세가지 버튼으로 작동합니다.
다음으로 내용 부분은
진행사항에 해당하는 날짜, 내용, 일한 시간 그리고 완료 여부만 입력하도록 업무일지를 구성했습니다.
업무 일지는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상태 확인이 중요해서 정보를 보여주는 내용이 많이 들어갔습니다.
오늘 진행된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매일 매일 업데이트 하고, 빨리 완성하고 싶지만, 하나하나 정리하면서 블로그를 쓰다보니 진행상황이 더딘게 사실이네요.
하지만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그리고 읽으시는 분들에게 설득하는 것을 목표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엑셀이 어느정도 구성되는 시점부터 매일 작업한 파일을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완성이 되고,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되고 입에 오르내릴 수 있는 날이 오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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